IDEA
happy as a clam 본문
happy as a clam은 고요한 만족과 내면의 평화를 상징하는 은유적 표현이다. 조개처럼 행복한.... 왜 조개가 행복하다는 말과 연결되는 걸까? 조개는 안전한다고 느낄 때 껍질 밖으로 삐죽 속살을 내민다. 그러다가 살짝만 건드려도 깜짝 놀란 듯 껍질 속으로 쏙 들어가 버린다. 껍질 안에 있는 조개가 안전하고 고요하고 만족스러운 상태에 있다고 생각한 것일까?
또한 이 표현은 평온하고 조용한 행복을 의미한다. 우리는 행복은 크고 화려함 속에 있다고 생각하지만, 이 표현은 조용하고 소박한 것에 즐거움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 같다. 예를 들어, 세 잎 클로버 속에서 네 잎 클로버를 찾았을 때나 가끔씩 바쁜 도시를 떠나 자연 속으로 갔을 때 평온하면서도 행복하게 느껴지는 느낌이리라.
이 표현은 하찮아 보이는 조개와 "행복한"이라는 단어를 연결함으로써 현인들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행복은 "지금, 여기"에 존재한다고 하는 것처럼 행복이란 크고 대단한 것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내면의 평화와 만족을 느끼는 상태, 즉 삶의 소소하고 작은 것들에 행복이 있음을 일깨워주는 것 같다.
"행복한"이라는 표현에는 "on cloud nine" (구름 위에 떠 있는 듯한)과 "in seventh heaven"(일곱 번째 천국에 있는 듯한 황홀함)이 있다. 이것은 극도의 행복한 상태를 나타낸다.
오늘도 "happy as a clam" 하기를!
'표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reak a leg (0) | 2024.01.08 |
---|
Comments